넛지란 무엇인가?
페이지 정보
본문
넛지의 사전적 의미는 강압하지 않고 부드러운 개입으로 사람들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뜻한다.
경제학 용어로서의 '넛지 효과'
넛지(nudge)는 원래 '팔꿈치로 슬쩍 찌르다', '주의를 환기시키다'라는 뜻이다.
미국의 행동경제학자 리처드 세일러(Richard H. Thaler)와 법률가 캐스 선스타인(Cass R. Sunstein)은
<넛지>에서 넛지에 대해 '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'이라고 용어를 새롭게 정의했다.
이러한 개입법은 특정한 방향의 선택을 금지시키거나 특정한 방향으로 반응할 때 인센티브를 올려주는 직접적인 개입방식과 구별되는데,
그 차이는 개인의 선택을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를 개인에게 보다 더 많이 부여한다는 점이다.
사람들은 '선택 설계자'가 행한 넛지에 따라 결정한다.
사람들이 결정을 내리도록 '정황이나 맥락'을 만드는 사람을 '선택 설계자(choice architect)'라고 부른다.
선택 설계자가 넛지를 행한 한 가지 예시로, 학교 영양사가 교내 식당에서 음식의 위치를 바꾼 실험을 들 수 있다.
영양사의 행동은 학생들의 음식 선택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?
1) 영양사는 음식의 종류는 바꾸지 않고 오로지 음식의 진열이나 배열만 바꾸기로 한다.
2) 놀랍게도 음식을 재배열한 것만으로도 특정 음식의 소비량이 25% 증가하거나 감소했다.
실험 결과를 토대로, 영양사는 학생들에게 건강에 이로운 음식을 더 많이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었다.
과정↓
"선택 설계자" -> "넛지" -> "사람들의 결정에 영향"
출처 ^^ <네이버 백과사전>
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:)
팝스 에듀(POPS EDU) 관리자 드림.
- 이전글우리는 선택 설계자가 만들어놓은 세상 속에 산다 20.06.14
- 다음글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!! NUDGE♥ 20.06.09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